변수의 토글 처리 기법
20대 초반에 고민해 본 변수의 토글 처리 방법에 대한 글 입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재미를 처음 느껴봤던 주제인만큼 이 글은 오랫동안 보관하고 있습니다. 가벼운 주제이지만 스스로에게는 무척 의미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초심을 기억해 내고자 할 때마다 읽어보는 글 입니다.
1. bool 타입
제일 쉬운 경우. 별로 설명이 필요없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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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lean toggle = true;
toggle = !toggle;
2. 1과 -1의 토글
마찬가지로 아주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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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2
, 3
과 -3
의 토글의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그런 토글을 사용할 일은 아직까지 한번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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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toggle = 1;
toggle = -toggle;
3. 0과 1의 토글
그냥 bool로 해도 되겠지만, 0과 2의 토글, 0과 3의 토글 등의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하고, 이렇게 0과 어떤 숫자와의 토글을 써야하는 때가 의외로 자주 있다.
보통의 경우 이렇게 많이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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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toggle = 1;
if (toggle == 1) {
toggle = 0;
} else {
toggle = 1;
}
조금 더 생각을 한다면, 3항 연산자를 사용해서 다음과 같은 처리가 가능해 진다.
개인적으로 두가지 조건을 갖는 변수의 경우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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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toggle = 1;
toggle = (toggle == 1) ? 0 : 1;
논리연산을 하지 않으려면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실은 이것이 내가 가장 잘 사용하는 방법이다.
주로 메뉴를 만들때 키 포커싱을 처리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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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toggle = 1;
toggle = (toggle + 1) % 2;
혹은 이렇게도 사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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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toggle = 1;
toggle = (toggle + 1) & 0x01;
여러 모로 생각해 본 결과 가장 사용하기 편리하고 직관적인 방법인 이거다.
정말로 단순하면서도 최고의 팁이다.
단 한번의 연산으로 토글이 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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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toggle = 1;
toggle = 1 - toggle;
하지만 위의 방법보다 더 고차원 적인 XOR 을 사용해서 토글 처리가 가능한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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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toggle = 1;
toggle ^= 1;
4. 0과 다른 수의 토글
0과 다른 숫자(예: 0과 5, 0과 10 등)의 토글은 위의 방법을 응용할 수 있습니다.
0과 5의 토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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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toggle = 0;
// 방법 1: 조건문 사용
toggle = (toggle == 0) ? 5 : 0;
// 방법 2: 수학적 계산 (5에서 현재값을 빼기)
toggle = 5 - toggle;
// 방법 3: XOR 연산 사용
toggle ^= 5;
0과 임의의 수 N의 토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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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N = 10; // 토글할 대상 숫자
int toggle = 0;
// 수학적 방법
toggle = N - toggle;
// XOR 방법
toggle ^= N;
5. 실제 활용 사례
게임에서의 플레이어 턴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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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GameTurnManager {
private int currentPlayer = 1; // 1번 플레이어부터 시작
public void switchPlayer() {
// 1과 2 사이의 토글
currentPlayer = 3 - currentPlayer;
System.out.println("현재 플레이어: " + currentPlayer);
}
}
UI 상태 관리 (메뉴 보이기/숨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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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MenuController {
private boolean isMenuVisible = false;
public void toggleMenu() {
isMenuVisible = !isMenuVisible;
updateMenuDisplay();
}
private void updateMenuDisplay() {
if (isMenuVisible) {
System.out.println("메뉴 표시");
} else {
System.out.println("메뉴 숨김");
}
}
}
배열 인덱스 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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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ArrayIndexTogg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options = {"옵션A", "옵션B"};
int currentIndex = 0;
// 0과 1 사이를 순환
for (int i = 0; i < 10; i++) {
System.out.println("현재 선택: " + options[currentIndex]);
currentIndex = (currentIndex + 1) % 2; // 0↔1 순환
}
}
}
6. 성능 비교
서로 다른 토글 방법들의 성능을 비교해보면:
방법 | 연산 | 성능 | 가독성 |
---|---|---|---|
toggle = !toggle (boolean) | 논리 NOT | ⭐⭐⭐⭐⭐ | ⭐⭐⭐⭐⭐ |
toggle = 1 - toggle | 산술 연산 | ⭐⭐⭐⭐ | ⭐⭐⭐⭐ |
toggle ^= 1 | 비트 XOR | ⭐⭐⭐⭐⭐ | ⭐⭐⭐ |
toggle = (toggle == 1) ? 0 : 1 | 조건 연산 | ⭐⭐⭐ | ⭐⭐⭐⭐ |
7. 주의사항
1) 타입 안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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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못된 예: 범위를 벗어날 수 있음
int toggle = 1;
toggle = 2 - toggle; // 0과 2 사이가 아닌 다른 값이 들어올 수 있음
// 올바른 예: 안전한 토글
int toggle = 1;
toggle = (toggle == 1) ? 0 : 1; // 항상 0 또는 1만 보장
2) 멀티스레드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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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ThreadSafeToggle {
private volatile boolean toggle = false;
public synchronized void safeToggle() {
toggle = !toggle;
}
}
8. 결론
변수의 토글 처리는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 가독성 향상: 코드의 의도가 명확해집니다
- 성능 최적화: 적절한 연산 방식 선택으로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버그 방지: 명확한 토글 로직으로 예상치 못한 값 할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 개발, UI 상태 관리, 알고리즘 구현 등에서 이러한 토글 기법들이 유용하게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