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주로 사용하는 개발 언어는 JAVA, Javascript, Python이다. 이 언어들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SDK들을 설치했다.
Unix 계열 운영체제에 원격으로 접속하는 방법은 SSH 터미널 접속과 원격 데스크탑 접속이 있다. 운영 서버가 아닌 개발 서버를 목적으로 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설정했다.
맥스튜디오를 CTO버전으로 구입하고 사용하던 맥북 두대는 모두 처분했다. SSD용량을 제외하고는 CPU와 메모리를 모두 최대치까지 셋팅해서 아마도 최소 6~7년은 새로운 컴퓨터 구입 없이 지낼 수 있을것 같다.(이 이후에도 컴퓨터를 고사양으로 필요로 하는 일을 할 수 있을지도 잘 모르겠다.) 새로운 장비는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밖에 다닐때는 아이패드만 들고 다닐 생각이다.
맥을 개발용 서버로 설정하면서 리눅스와 차이가 보이는 부분이 있어서 구축 과정을 기록으로 남겨본다.
노마드코더 영상을 보다가 ChatGPT 활용팁이 소개되어 내용을 정리해 본다.
나는 Docker등의 가상환경보다는 로컬 환경에서 직접 개발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러다 보니 Laravel도 Docker환경보다는 로컬에 직접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DBMS도 로컬에서 직접 구동시키는 과정을 시도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