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 관련 수업을 진행하거나 웹 페이지 구성 파일을 코딩할 때 VSCode에서 태그 이름이나 CSS 속성 등에 마우스를 올리면 MDN 레퍼런스가 팝업으로 뜨는데 이게 여간 성가신게 아니다.
Mac Studio를 구입한 가장 큰 이유가 머신러닝 성능때문이다. 머신러닝의 경우 대부분 Jupyter를 통해 작업을 하기 때문에 Jupyter Server를 설치해 두면 언제 어디서나 작업이 가능해 진다.
Mac Studio를 구입하면서 노트북을 처분했다. 나는 대부분 강의실에 있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VSCode를 통해 SSH 원격 접속을 하면 집에 있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아이패드만 가지고 외출했다가 급히 코드를 확인해야 할 일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서 웹 브라우저로 접근 가능한 VSCode를 설치했다.
http
가 아닌 https
로의 접근을 위해서는 SSL 인증서를 발급받는 과정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SSL 인증서는 유료로 진행되지만 Let's Encrypt
를 사용하면 무료로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mariaDB는 MySQL 서버에서 사용되던 데이터 파일들이 서로 호환된다. MySQL Connector(Java 및 C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러 등)는 모두 MariaDB에서 변경없이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MySQL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그대로 MariaDB 서버의 연결에 사용할 수 있다. MariaDB와 MySQL은 기능이나 성능에서 큰 차이점을 보이지는 않는다. MySQL은 오라클이 MariaDB는 Monty Program AB가 이끌고 있으므로 앞으로 점점 차이점이 두드러지겠지만 현재까지는 거의 동일하다고 봐도 좋다. 그래서 이번 개발 머신에는 MariaDB를 설치해 보았다.